낚시 교실

다이와 18 경기 토너먼트 레버브레이크(LBD) 브레이크 패드 교환.

Dragon2 2025. 2. 10. 10:55

저번주에 낚시를 할때 수동 레버 브레이크 레버가 잘 작동이 되질않고 힘없이 헛돌아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때가 된것 같아 부품을 알아보는 중에, 다이와 서비스센터나 다이와 협력업체로만 수리가 가능하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갯바위 릴이라 아시아권에서만 수리가 가능하여 한국으로 보낼시 배송비에 수리비까지 금액이 상당하여, 큰 고장이나 부품조달이 어려울시 자주 릴전문수리업체로 보내는 곳이 있어, 사장님께 문의(영업기밀이시라면서)를 드렸더니 자가정비로 가능하다라고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내마모성, 열과 습기에 강한 제품이 있는데, 원형을 구입하여 규격에 맞는 사이즈만큼 갈아내서 사용을 하면 된다라는 조언과 방법을 알려주셔서 오늘 이베이에서 물건이 도착하여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8mm x 300mm 원통형입니다.

                                                                 

둥근 원형 막대기를 3.5mm x 7mm로 갈아내기 위해서 필요한 공구들입니다. 둥근 원형를 갈아낼시 포름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이 배출이 되어 마스크와 80방 사포와 700방 사포를 준비하고 갈아내면서 중간중간에 치수를 재기 위해 측정자를 준비하고 막대기를 드릴에 꽂아 돌리면서 갈아내었습니다.
처음 하는 작업이라 녹록치 않은 작업이었지만 규격에 맞는 패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길이는 7.1mm
지름 3.5mm
패드를 교체할 브레이크 릴입니다.

                       

스풀, 핸들, 로터를 제거하면 몸체 안쪽 브레이크 드럼이 나오는데 핀과 나사만 제거하면 간단하게 분해가 가능합니다. 자주색으로 보이는 것이 브레이크 패드인데 핀셋으로 위로 들어올려 빼내면 되는 구조입니다.
기존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길이를 재어보니깐 6.1mm로 많이 닳아버렸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이나 패드에 칠할 디스크 전용 구리스입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것이 브레이크 드럼입니다. 티타늄드럼이라 강력한 브레이크력과 제동력이 뛰어납니다. 구리스를 바르고 다시 재 장착을 합니다.수정 모든 공감:1Guzman Yong Ae
작업한 원형 패드를 넣고 드럼을 끼우고 다시 역순으로 재조립
처음 해 보는 작업인지라 과연 잘할수 있을까? 잘못되면 한국으로 보내 정비를 다시해야 하나?라는 많은 생각을 하면서 정비를 하였지만, 막상 해보니 어려운 작업이 아니라 쉽게 해결할수가 있었습니다. 단 지름 8mm 되는 막대기를 3.7mm로 갈아내는 작업이 쉽지 않아 고전을 하였지만 막상 하고나니, 만족한 정비였습니다. 무엇보다 150불 이상 들어갈 비용을 20불로 마무리가 되어, 머니도 세이브하고 공부도 하게된 계기였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