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 교실

==자작편== 갈치 루어 만들기. 트래블 훅. 더블 트래블 훅

Dragon2 2022. 1. 5. 06:22

날이 무척이나 더운날이 연속적으로 지속되는 날입니다.

무더운 여름이라서 그런지, 카페도 더위를 타나 봅니다. 조용하네요.

 

조용한 카페를 위하여 그동안 조금씩 만들어 두었던,나만의 갈치루어를 시간날때마다 만들어 두었습니다.

 

얼마전 프리포트에서 찌낚시보단 루어에 입질을 자주 받았으며, 작년에는 포트 애런사스에서 주간에 루어채비로

많은 갈치를 낚았었습니다. 

또한 코퍼스 크리스티에 위치한 레드닷 포인트에서도 밤낚시에 루어로 마릿수 갈치를 잡았었습니다.

 

갈치 낚시..그날 그날 상황에 따라 어떤 채비가 잘 먹힐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현장에서 여러 채비법으로 해 보시고 그 기법이 잘 먹힌다면 그 채비법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또한 현장에서 어두워지기전에는 루어로 낚시를 하며, 어두워지면 찌낚시로 주로 하지만. 찌낚시가 잘 안될시 루어를 합니다. 또한 입질이 예민할때는 쇼크리더쪽에 캐미라이트와 루어에 3mm캐미를 심기도 합니다(예전 제가 올려두었던 갈치 루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입질은 받는데 훅킹이 안될시 작은 트레블 훅으로 교체하며, 그것도 잘 안될시 더블 트레블 훅으로 된 지그헤드로 교체하기도 합니다.

다만 현장에서 잘 먹히는 색깔이 있으며. 갈치의 수심층에 따라 지그헤드의 봉돌 무게도 달라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갈치가 수면에 거의 떠 있는 상황이라면 가벼운 채비로 하며, 바닥층에 갈치가 형성이 되어 있다면 무거운 채비로 교환해서 바닥층에 있는 갈치의 입질을 받아내야 합니다.

또한 아주 멀리 갈치가 있다면 무거운 채비를 하시고 원줄은 최소 못해도 4파운드나 6파운드로 하셔야 멀리 캐스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요한게 루어대의 길이에 따라 비거리가 달라집니다.배낚시가 아닌 경우엔 762 라이트대나 미디움라이트패스트대가 낫습니다. 만약에 갈치의 활성도가 매우 좋을때는 쇼크리더가 자주 끊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그럴때엔 와이어 목줄 채비를 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상 간략하게나마 갈치 루어에 대한 설명을 해 보았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질문게시판에 궁금한 점들을 글로 올려두시면 댓글로써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럼 사진이 다소 많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모양과 다양한 색상들의 루어입니다.

상황에 따라 잘먹히는 컬러와 수심층을 대응하기 위해 무게가 각기 다른 지그헤드와 3인치 루어서부터 2인치반의 윔루어들.

입질 패턴에 따라 1개의 트래블훅 혹은 2개의 트래블훅에 효과를 주기위해 골드 미니스푼까지 단 루어까지 여러가지의 패턴으로 만들었습니다.

 

3B 봉돌로 압착해서 접착제를 발라 만든 지그헤드입니다. 조개봉돌을 플라이어로 압착 주기전 그 안에 도래를 심어 더블 

트래블훅으로 만든 루어입니다. 플라이어로 잘 찝으면 봉돌이 맨들맨들해지는데 3D입체 눈동자로 붙이면 됩니다.

사진에 보시면 철사로 만든것 같지만 큰 바늘을 열에 가해서 만든 지그헤드입니다. 고리쪽은 원줄방향으로 조금 구부리고 

바늘의 미늘부분쪽은 플라이로 끊고 일자로 편 다음 루어를 삼입을 했습니다. 루어를 넣은 다음 끝쪽에 나온 바늘을 둥글게 구부린고 0형 고리를 넣어서 마무리 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은 트레블 훅 셋팅.

상황에 따라 5g.7g.10g 만들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루어들 3g~~4g 지그헤드

 

7g의 지그헤드들

 

주간.  가까운 수면까지 부상한 갈치를 낚기 위한 가벼운 지그헤드와 루어들(참고로 낮에는 하얀색 계통이 잘 먹힌답니다)

 

야간에 쓸 야광루어들 불빛을 받으면 야광으로 빛이 나지만, 입질이 활발할때 3mm캐미 라이트를 심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게가 다른 각종 스푼 루어와 메탈지그헤드입니다.

 

미국에선 지그헤드들이 역지그헤드가 거의 없다라고해도 무방할 정도로 제품이 없습니다. 

판매를 한다하더라도 금액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자작을 한건데 일반적으로 조금 큰 바늘을 사용을 해서 변형을 하였습니다.

 

3D 입체 눈알입니다. 밤에 빛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물론 효과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베스프로에 가시면 판매합니다.

 

공구들입니다. 라이터나 미니버너 준비하시고 플라이어. 접착제만 있으면 됩니다.

 

만드는 과정은 사진에 담질 못해 죄송합니다.

열을 가해 바늘 묶는 고리를 위로 향하게 구부르고 바늘도 일자로 펴 주시거나 사진상으로 그냥 해 주셔도 됩니다.

그런다음 3b. 4b. 5b 조개봉돌을 압착시켜 주시면 되는데, 더블 트레블훅으로 하실거면 도래를 바늘에 먼저 걸어주시고

도래 고리에다 봉돌을 넣어 압착시켜 주시면 됩니다.

눈알은 그냥 붙여도 되지만 접착성이 떨어집니다. 붙이기전 순간접착제 한방을 떨어뜨려서 붙여 주시면 잘 붙습니다.

 

여러개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러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야간에 쓸 3인치 형광루어입니다. 베스프로에서 4불에 판매합니다.

 

트래블훅입니다. 풀치일때는 작은사이즈를 달아주시고, 

2지반에서 3지 이상이면 조금 더 큰 트레블훅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전 앞쪽 트레블훅은 작을걸 달며, 뒷쪽은 큰 트레블훅으로 셋팅합니다.

 

트래블훅을 바늘에 걸을시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고무로 된 야광고무가 있습니다.

제일 작은 사이즈를 사셔서 훅을 넣은 다음 바늘 비늘까지 고무를 밀어 넣어두시면 빠지지 않습니다.

 

완성된 웜지그헤드들입니다.

 

상단에 있는 더블 트래블훅 지그헤드

하단 싱글 트래블훅

 

와이어로 만든 목줄채비. 입질이 활발할시 나일론이나 합사줄들이 자주 끊어져 채비 전체가 손실이 됩니다.

채비손실을 막고자 와이어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고리로 된 도래를 장착하시면 채비 교환을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그날 상황에 맞게 갈치가 원하는 수심층과 다양한 컬러의 윔으로. 지그헤드의 무게나 갈치가 원하는 색상의 웜들을

사용하시면 보다 풍족한 조과가 되실겁니다.

 

이상 장문글 작성하기 힘들었네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올린 글이니 참고하시고 낚시란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채비한 기법으로 낚아내시면 그게 낚시의 정답입니다.

긴글 봐주시느라 감사합니다.^^

 

추가글: 3mm 캐미를 삼입한 야간 웜지그헤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