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 교실

갈치 마릿수로 낚을수 있는 쌍바늘 채비법

Dragon2 2020. 11. 1. 04:54

안녕하세요.

갈치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반짝반짝한 은색의 거울같은 갈치가 밤낚시에 올라오면 낚는이의 마음도 덩달아 신나고 갈치가 이뻐보이는 시즌입니다.

미국에 살게 되면서 6년동안 갈치를 낚으면서 수많은 채비를 만들고 연구해서 만들어 성공한 적도 있지만,

실패를 반복한 적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 날을 잘 잡아서 많은 마릿수도 하였지만, 반대로 많은 출조에 비해 저조한 상황도 많았습니다.

갈치낚시를 해 본 분들이라면 10번 낚시를 해야 2~3번 정도? 마릿수(쿨러조황)를 하셨을겁니다.

갈치가 활성도가 좋은 조황을 보일때는 속전속결로 빠르게 낚아내어야지만 짧은 여름 밤낚시 시간에 마릿수 조황을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속에 갈치는 있지만 활성도가 좋지 못할때나 예민하거나 할때는  끝부분만 먹고는 시원한 입질은 하지 않을때가 많았습니다. 미끼를 따 먹힌다던지, 입질을 했는데 챔질을 하면 헛챔질만 하는 상황말입니다.

지금 시기에는 풀치들이 주종이면 더더욱 챔질이 잘 안될겁니다.

뭐 큰갈치녀석들은 입이 크니 한번에 미끼를 삼키지만 작은 놈들은 입이 작아 끝부분부터 먹기 때문에 입질 파악하는데 애를 먹습니다.

그래서 시즌 시작하기전 작은갈치. 큰갈치 실패를 줄이면서 잡을수는 없을까 생각하면서 만든 쌍바늘 채비입니다.

이 채비로 하시면 10번 챔질중에 7번 이상은 올라옵니다.

그전 외바늘 채비에서는 확률은 더 떨어져 50:50 정도 였는데 이 채비를 바꾸고 나니 챔질 실패가 낮아졌습니다.

소개글이 길었는데 이제 채비를 소개합니다.

 

 

 

 

일단 바늘은 작은걸 쓰셔야 합니다.

owner서 나온 바늘인데 4호로 쓰시면 딱 좋습니다.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바늘만 사시면 됩니다.

3호도 좋고 5호도 좋습니다. 바늘 크기가 크면 큰놈들은 걸리지만 작은갈치들은 조금 어렵습니다.

쉽헤드. 벵어돔 바늘도 좋습니다.

 

16파운드 경심줄 1미터를 여러개를 잘라주시고.

그런 다음 4호 바늘에 매듭을 하면 됩니다.

많이 만드시면 좋습니다.

전 10개 정도 만듭니다.

 

16파운드 딱딱한 경심줄이기 때문에 조일때 잘 조여지지 않을 겁니다.

쇠로 된 부분에 바늘을 걸어 강하게 당겨주면 알아서 단단히 강하게 매듭이 됩니다.

 

다음은 30파운드 경심줄을 한뼘 크기로 10개를 잘라줍니다.

매듭도 가능하지만 줄이 두껍기 때문에 조금 힘이 듭니다. 또한 매듭부분이 커지기 때문에 보기에 좋지 못합니다.

또한 그냥 매듭을 할시 매듭의 자투리로 인한 원줄 꼬임 현상도 자주 일어납니다.숙달된 분이라면 상관없습니다.

 

압착하기전 슬리브 자리에다가 순간접착제를 발라줍니다.

압착을 할시 숙달이 되면 문제없겠지만 제대로 압착을 안하면 줄이 빠진다던지, 강하게 압착을 하면  줄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빠지는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접착제를 발라주시면 2중 안전장치가 됩니다.

 

접착제를 바른 자리에 슬리브를 대고 압착을 하면 됩니다.

저는 슬리브를 살때 조금 긴걸 선호합니다.

한번 압착하는것보단 두번 압착해 주면 더 단단히 고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이것도 한 10개 정도 만들어줍니다. 30파운드 경심줄 한뼘 사이즈 길이로  만든 것입니다.

 

16파운드 경심줄 1미터로 슬리브 없이 매듭만으로 만든 채비입니다.

 

슬리브 하나를 준비해서 16파운드 1미터 줄에 넣습니다.

 

다음 짧은 30파운드 줄을 16파운드 바늘 아래에서 위로 집어 넣어줍니다.

그럼 16파운드에 감은 바늘이 위쪽이 되며. 30파운드 바늘줄은 아랫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자리는 축광튜브가 들어가므로 축광 튜브 안에 자리를 잡으면 상관이 없습니다.

너무 위쪽만 안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사진에 보시면 16파운드 줄이 안쪽에 자리하며 30파운드 줄이 16파운드 뒤쪽에 위치해 있으면 좋습니다.

바늘 촉끝부분이 나란이 나열되는게 아무래도 입질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슬리브 위치에 다시한번 접착제를 발라줍니다.

 

자리를 잡으셨다면 손가락으로 잘 잡으시고, 접착제를 바른 자리에 슬리브를 위치에 압착기로 압착을 해 주면 됩니다.          

 

완성된 채비도 입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이베이나 아마존에 검색을 하시면 축광튜브라는게 있습니다.

주황. 파랑. 녹색이 있는데 녹색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16파운드 줄을 보호하는 역할도 있지만 빛을 받으면 발광을 하기 때문에 갈치를 집어 하는 역활도 합니다

손가락 한뼘안으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16파운드 줄에 튜브를 넣어주시고 살짝 슬리브에 걸쳐 줍니다.

걸친 반대의 슬리브에 접착제를 발라줍니다. 

 

16파운드 바늘 매듭부분도 살짝 발라줍니다.

접착제를 바르는 이유는 튜브의 고정입니다. 접착제를 바르지 않을시 나중에는 자리 이탈이 자주 일어납니다.

 

다음이 중요한데 접착제를 발라놓아서 천천히 넣으시면 들어가는 도중 붙어 버립니다.

신속하게 하되 바늘 찔리는거 조심하시고 16파운드 바늘 매듭부분까지 덮어줍니다.

이때 다 들어갔다면 16파운드 라인과 30파운드 라인 자리를 잘 잡아서 튜브 끝부분을 양 손가락으로 잡고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쁘게 자리를 잡습니다. 

 

앞전에 잡아온 갈치중에 몇 마리를 포를 떠서 글리세린을 한 것입니다.

하루동안 넣어두었습니다.

갈치를 잡아서 바로 포를 뜨면 살들이 매우 단단합니다. 현장서 잡아 그렇게 쓰셔도 무방하지만

전 잡았기에 미리 포를 떠서 재워둔겁니다. 글리세린으로 하면 좀더 단단해 집니다.

 

실한 갈치 포를 하나를 준비했씁니다.

 

16파운드 바늘에 면적이 넓은 부분에다가 바늘을 한번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갈치를 돌려서 다시 한번 걸어주면 단단히 고정이 됩니다. 한번 걸어주면 빠지기 쉽지만 두번 걸어주면 쉽게 빠질 일은 없습니다. 다음

30파운드에 있는 바늘을 갈치 끝부분에 찔러서 걸어두면 끝입니다.

 

바늘의 방향을 같은 위치에 해 놓으면 입질을 받는데 좀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또한 갈치를 챔질하고 걸어냈을때 바늘만 잘 빼면 다시 미끼를 몇번이고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보통 보면 10번 입질중에 7번 정도는 밑에 위치한 바늘에 걸려 있었습니다. 3지 이상급은 다 삼킵니다.

윗바늘에 갈치 포가 단단히 고정이 되어 몇번의 헛챔질이나 몇번의 입질이 왔어도 견디게 되면 미끼로부터 조금은 덜 신경쓰게 됩니다.

 

30파운드 경심줄은 밖으로 노출이 되어 있어 갈치 이빨로부터 많은 흠집이 발생합니다.

와이어로 하면 되지만 딱딱한 와이어는 갈치를 여러번 낚게 되면 휘어지는데 이걸 바로 펴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반대로 야들야들하고 연한 와이어도 있지만 써본 결과 나중에도 스크류처럼 말리게 되었습니다.

앞전에 테스트한다고 16파운드 줄을 아래 윗줄을 다 감았는데 갈치 열마리이상  낚으니, 노출되어 있는 16파운드 줄이 끊어졌습니다. 30파운드로 하니 끊어짐이 없어졌습니다.

 

4미리 케미를 많이 준비하십시요.

밤낚시를 할 경우 한두번은 교체를 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케미를 살때 안에 투명튜브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 어항집이나 수족관에 가서 제일 작은 투명호스를 사서 잘라서 씁니다.

 

투명호스를 줄에 넣고 양옆으로 케미를 넣어주면 밑채비 완성입니다.

케미는 기호에 따라 상황에 따라 하나나 두개로 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갈치 집어등인데 이건 미국서 판매를 안해서 한국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색깔도 다양하면 단색서부터 단색 점멸. 오색점멸까지 다양하게 판매를 합니다.

저도 지인분께 부탁드려 20개 정도 구입한 상태입니다.

 

갈치 집어등을 단 사진입니다. 상당히 밝은걸 보실수 있습니다.

 

참 그리고 경심줄은 베쓰프로나 이베이나 아마존에 판매하니 16파운드나 30파운드 줄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만에하나 줄이 두껍게 하거나  약하다 싶은 생각이 드시면 아무거나 사서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드타입 나일론(경심줄)을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러개씩 준비해 놓았습니다.

 

 

 

사진만으론 충분히 설명이 되지 않을것 같아 영상으로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진으로 이해가 잘 안되시면 한번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긴 글과 많은 사진들 보시느라 애 쓰셨으며, 갈치낚시를 잘하시는 분이나, 나만의 노하우가 있는 분들은  하시던 방식대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각자의 낚시방법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올려둔 이 방법도 그분들에게 맞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포인트에 따라 달라지실수 있다라는 점 알아주셨음 합니다. 다만 제가 하는 낚시법 참고만 하시라고 만들어 보았습니다.